건너뛰기 영역

월드프렌즈 코이카 국제개발 전문봉사단은 국제기구, 국제NGO, Local NGO, 사회적 기업, 대학교, 연구기관 등 국제, 국내, 지역레벨에서 연구, 정책, 지역개발 지원 활동을 합니다.

교육분야는 개발도상국의 인재양성을 통한 자립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파견단원들은 대학교, 전문학교, 직업교육원, 기타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을 지도 교육하고 있으며, 해당직종의 기술 및 지식 이전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세부직종 안내
과학교육, 미술교육, 미용교육, 수학교육, 요리, 유아교육, 음악교육, 직업교육, 청소년개발, 체육교육, 초등교육, 컴퓨터교육, 특수교육, 한국어교육 등

활동사례

01. 임시온 (37기/기간:2007.12 ~ 2009.12/ 전공: 영어학과) 몽골 : 한국어 교육

"울란바타르에 있는 멍겐중학교의 고학년 학생들을 대항으로 한국어회화 수업을 진행하고 방과후에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준비를 위한 특별반을 지도했습니다. 방학 중에는 교사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교육역량강화를 꾀하였습니다. 2년간 두번에 걸친 봄축제 행사를 열어 한국 문화를 주민들에게 알리기도 했습니다. 국제혐력단과 봉사단원의 최종목표는 현지 기관들이 원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02. 박유진 (40기/기간:2008.04 ~ 2010.04/ 전공: 공예, 서양화과) 에티오피아 : 미술 교육

"오로미아에 있는 나자렛5번초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정규반 및 특별반 수업과 나자렛국립병원 소아과 미술치료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오로미아교육부를 대상으로 미술교사를 양성하고 미술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지방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다보니 생각보다 영어실력이 늘지 않아 아쉽고, 기관시설이 많이 열악해서 처음엔 충격도 받았습니다. 현지인들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과 외로움, 나태함도 극복해야할 과제였습니다."

03. 하은선 (33기/기간:2007.04 ~ 2009.04/ 전공: 국어국문학) 이집트 : 컴퓨터 교육(일반)

"카이로의 모감마(교육부)에 컴퓨터를 지원했으며 올바른 사용법을 가르치고 관리 감독했습니다. 교육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중급 과정을 9차에 걸쳐 지도했습니다. 이집트인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이들의 생각과 문화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은 미래에 중동이나 이슬람 문화 관계된 일을 하게 될때 중요한 자산이 될것 같습니다. 우리문화에 자부심을 느끼는 만큼 현지문화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 이집트문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그들도 우리 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장사업 사례

01. 이성현 (33기/기간:2007.04 ~ 2009.06/ 전공: 국어국문학) 캄보디아 : 한국어 교육

" 프놈펜에 있는 국립기능대학교에 파견된 나는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09년 2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학교 강의동을 개보수하여 한국어전용 강의실을 개설했습니다. 새로 단장한 전용강의실에서 한국어 강의뿐 아니라 한국 문화체험, 한류영상자료시청 등 다양한 방법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어 교육 양성 과정을 공부하고 싶다는 현지인 교수들과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한국어 교육 양성과정을 시행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02. 정해원 (20기/기간:2008.03 ~ 2011.03/ 전공: 생명공학) 인도네시아 : 미술 컴퓨터교육(일반)

"빨렘방에 있는 제 3이슬람 국립고등학교에 파견되어 기관내 에너지절감 및 친환경정보 실습실을 확보하기 위해 교실 내부시설을 공사하고 컴퓨터 및 관련기자재, 응용프로그램을 구입 설치했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고, 전력소모도 상당향 감소했습니다. 컴퓨터 지원으로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대회 입상도 가능해졋고 취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에너지 절감시스템을 도입해 지역사회 관련산업에도 좋은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QUICK

TOP

레이어 팝업 닫기